본문 바로가기

영양이야기/다이어트 지식

[다이어트 상식] 술만 마시면 살이 안찔까?

다이어트만 시작하면 이상하게도 없던 술 약속이 생기진 않으신가요?

 

이때마다 항상 술만 마시면 살이 안 찐다고 자기에게 최면을 걸고 계시진 않으신가요?

 

그렇다면 정말 술만 마시면 살이 안 찔까요?

 

오늘 그 답을 알아보겠습니다.

 


결론

빠르게 결론을 내리고 가면 술만 마신다면 살이 찌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엥? 그렇다면 술만 마시면 된다는 말일까요?

 

살은 찌진 않지만 절대 추천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아래에서 여러 가지 루머에 대한 해답과 함께 알아볼게요!

술은 공칼로리라서?

많은 사람들이 오해하는 것이 술은 열량은 있지만 사용할 수 없는 칼로리라고 생각하십니다.

 

하지만 이는 근거 없는 이야기입니다.

 

술에 포함된 알코올은 1g당 7kcal의 열량을 가지고 있는 물질입니다.

 

물론 먹은 알코올은 몸에서 빠르게 흡수되고 또 간에서 독으로 판단하여 가장 먼저 소진시키려고 합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필요 없는 칼로리라는 말이 나온 것 아닐까요?

 

추천하지 않는 이유

술만 마시게 된다면 대표적으로 간과 위에 손상이 생깁니다.

 

술은 1차적으로 위에서 먼저 흡수하는데 음식물을 섭취하지 않은 공복에 바로 알코올과 맞닿으면 위 점막이 민감해지고 손상되기 쉽게 됩니다.

 

또한 간이 해야 할 많은 일을 중단하고 알코올을 분해하는 것에 집중하여 간의 피로도가 쌓이게 됩니다.

 

이로 인해 간의 기능성이 하락하여 건강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몸이 제 기능을 못하면 당연히 다이어트에도 악영향을 끼치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대처

술을 마신다면 그냥 즐겁게 마시세요.

 

단! 세 가지 정도만 기억하고 실행하신다면 다이어트하실 때 걱정은 조금 줄어들 것입니다.

 

1. 한 병 이하로 마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정상적인 간은 시간당 8-9g 정도의 알코올을 분해하며 소주 한 병당(16도 기준) 50g 알코올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를 분해하려면 대략 6-7시간 정도 필요하고 이후에 정상적인 대사를 시작할 것입니다.

 

2. 식사를 하고 난 1시간 후에 마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공복에 술은 정말로 독이 됩니다. 단순히 체중만 줄이는 것이 목적이면 상관없지만 건강을 잃을 수 있습니다. 건강을 위해 간단한 식사를 하고 1시간 후에 술을 마시는 것을 추천해요.

술을 마실 때는 너무 많이 드시면 안돼요! 술과 함께 먹는 안주는 체지방으로 갈 확률이 높아집니다. 간단한 안주를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음주 중 물을 많이 마시고 다음 날에도 똑같이 물을 많이 마셔주세요.

음주 중에 물을 마시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배를 불려 술을 많이 마시지 못하게 함이에요. 희석의 효과는 미비합니다 ㅎㅎ

또 알코올은 이뇨작용이 있습니다. 그로 인해 혈중 알코올 농도가 더욱 증가하게 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물을 많이 마셔서 체내 수분을 유지하고 혈액 순환을 시키는 것이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 간단한 걷기 운동 정도를 추천합니다. 고강도와 땀을 많이 배출하는 운동은 자제해주세요!

 

이렇게 술과 다이어트와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술이 육체적으론 백해무익하지만 술을 통해 얻는 정신적인 건강 또한 중요하지 않을까요?

 

너무 스트레스받지 마시고 좋은 사람들과 좋은 시간 보내는 게 더 좋을 것 같습니다 :)

 

단! 위에 세 가지만 다시 한번 기억해주세요! ㅎㅎ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