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양이야기/기초영양

종합 멀티 비타민 파헤치기! #1 비타민이란? 비타민 A, B군 효능

안녕하세요!

 

올바른 건강 정보를 공유하는 운정남입니다.

 

오늘부터 비타민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질텐데요.

 

많은분들이 비타민을 챙겨 드시지만 정확하게 알고 드시진 않더라고요.

 

그래서 좀 더 정확한 가이드가 있으면 좋겠다 싶어서 이렇게 글을 써봅니다.

 

비타민이 무엇인지 그리고 종류와 효능 마지막으로 권장량에 따른 제품 선택법까지 다뤄볼 예정입니다.

 

아마 한 편에 다 담기엔 양이 너무 많을 듯하여 여러편으로 구성할 것 같습니다.

 

모든 글을 작성한 후에 보시기 편하게 링크를 달아둘게요!

 

그럼 이제 비타민이 무엇인지 부터 알아볼까요?

 

 

 

비타민이란?

 

비타민은 무기물인 미네랄과 유기물이면서 열량 영양소인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과 함께

 

5대 영양소로써 우리 몸에 꼭 필요로 하는 영양소입니다.(비타민은 유기물입니다.)

 

여기서 무기물과 유기물의 차이는 간단하게 화학적으로 탄소(C)화합물이 있냐 없냐 차이입니다. 넘기셔도 되요!

 

인체 내에서 물질 대사나 생리 기능을 조절하는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대사한다는 말은 몸 속에서 영양소를 분해하고 합성하여 몸에 필요한 기능을 하게 물질을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우리 몸에서 열량 영양소를 제대로 쓰일 수 있게 도움을 주는 것이 비타민의 대표적인 기능입니다.

 

비타민에는 여러가지 종류가 존재하는데요.

 

수용성 비타민인 비타민 B군, 비타민 C와 지용성 비타민인 A, D, E, K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오늘은 알파벳 순서대로 비타민A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타민 A란?

 

지용성 비타민으로 동물성인 레티노이도와 식물성인 카로티노이드로 구분이 되어있습니다.(처음부터 말이 어렵네요..)

 

비타민 A는 성장, 생식 등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가장 많이 알려진 역할은 시력 관련 부분에 관여합니다.

 

우리가 주로 섭취할 수 있는 식품으로는 당근이나 호박처럼 노란색과 주황색을 띠고 있는 식품 속에

 

카로티노이드가 대표적입니다. 레티노이드는 동물성으로 계란, 고기, 우유에 들어있습니다.

 

비타민 A와 루테인

 

비타민 A를 얘기할 때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성분이 루테인인데요. 

 

루테인은 비타민A에서 하나의 물질로 식물성 카로티노이드의 일종이며 우리 눈 건강에 필요한 성분인데요.

 

눈에서 보는 기능을 하는 시신경에 필요한 로돕신이라 하는 단백질을 만들어내는데 필요합니다.

 

그래서 루테인이 부족하게 되면 초기엔 야맹증이 오고 후엔 주간 시력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비타민 A가 부족한지 알 수 있는 방법이 대표적으로 야맹증이기 때문에 루테인에 대한 얘기가 많이 나오는 것 같네요.

 

야맹증 이외에 다른 증상이 나오기 까지엔 시간이 많이 걸린다고 합니다.

 

 

비타민 A를 먹는법

 

비타민 A는 지용성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지방과 함께 섭취를 해줘야 합니다. 

 

지방을 섭취하게 되면 담즙산이 분비가 되는데 지용성 비타민을 소화흡수하려면 담즙산이 필요로합니다.

 

그래서 음식으로 섭취하실때는 당근이나 토마토를 기름에 볶아서 섭취를 하시는 것이 좋으며

 

영양제로 섭취하실 경우 지방이 들어간 음식을 섭취한 뒤에 영양제를 드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비타민 A 섭취 주의점!

 

흡연하는 사람들은 비타민 A를 과량 섭취하시면 안됩니다.

 

흡연자가 비타민 A를 과량 섭취시 간독성이나 발암을 유발 시킬 수 있다는 연구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음식을 통해 비타민 A를 과량 섭취할 수 없지만 보충제를 통해 섭취하시는 분들은 조심하셔야 합니다.

 

만약 비타민 영양제를 드시는 흡연자분들은 집에 가지고 계신 영양제 뒷면을 보시고

 

비타민 A가 얼만큼 들어있나 특히 카로티노이드가 얼만큼 들어있는지를 확인 하시길바랍니다.

 

권장섭취량 100%를 넘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B란?

 

비타민 B는 하나가 아닌 12개로 이뤄진 복합체입니다.

 

복합체인 이유는 비타민 B의 성질에 충족하는 것을 모아서 통칭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 성질은 2가지 인데요.

 

1. 물에 녹아야 한다.

2. 탄수화물을 에너지로 대사할 수 있어야 한다.

 

이 두가지에 충족한 비타민을 비타민 B군에 포함시켰습니다.

 

비타민 B군은 메이저와 마이너가 나뉩니다. 잘 알려지고 중요하다고 여겨지는 메이저로 여겨지는데요.

 

그 종류로

B1 티아민/ B2 리보플라빈

B3나이아신/ B6 피리독산

B9 엽산/ B12 시아노코발아민

 

이렇게 6가지가 있으며

 

이외에도 비오틴(B7), 판토텐산(B5) 이런 것들도 다 비타민 B에 해당됩니다.

 

비타민 B의 작용

 

그중 B1, B2, B3, B6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이 대사되는데 다 사용이 됩니다.

 

즉, 3대 영양소를 이용해 몸에서 에너지원으로 만들어내는 과정 중에 4가지의 비타민 B군이 필요로 합니다.

 

에너지원을 만들어내는 과정 이외에도 여러 가지 부수적인 대사들에 다 관여를 합니다.

 

비타민 B는 거의 모든 식품에 다 존재하는데요. 많이 들어있는 식품은 돼지고기, 소고기, 대두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생각보다 특별한 경우가 아닌 이상 많이 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그 이유는 수용성이며 저장량 자체가 작기때문에 다 배출됩니다.

 

그래서 섭취를 하실거면 한 번에 다량을 먹는 것보다 자주 섭취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훈련량이 많고 고강도의 운동을 하는 운동선수나 식사에 음식을 다양하게 섭취하지 못하는 사람의 경우는

 

운동 전 섭취하는 것은 추천합니다.

 

비타민 B의 부작용

 

비타민 B군은 수용성으로 몸에서 흡수가 다 안되면 몸밖으로 배출되게 됩니다.

 

그래서 큰 부작용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비타민이 무엇인가 간단하게 알아보고 비타민 A와 비타민 B군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제 글을 다 보시고 비타민에 대해 어느정도는 알고 가셔서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저도 더 노력하고 알아보고 공부하며 정보를 전달하겠습니다.

 

오늘은 이만 마치고 다음 시간엔 비타민 C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 갖겠습니다.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해요!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나 아니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