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양이야기/영양성분

초석잠 효능과 부작용 먹는 법 그리고 수확시기에 대해

 

안녕하세요!

 

올바른 건강 정보를 공유하는 운정남입니다.

 

오늘은 조금 독특한 식품에 대해 알아볼건데요. 생긴 것과 맛이 완전 색다른 '초석잠'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생긴 것이 조금 징그럽게 느끼실 수 있으니 주의 부탁드립니다. ㅎㅎ

 

 

 

초석잠이란?

 

초석잠은 모양만 보면 골뱅이나 누에같이 생겨서 땅속의 다슬기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처음 초석잠을 보면 벌레를 닮은 모양 때문에 불쾌감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생김새와는 달리 아삭한 식감과 단 맛을 갖추고 있는 식물이라 생으로 섭취해도 됩니다.

 

그리고 이 초석잠의 효능을 알게 되고 난 후 그 불쾌감이 사라지실거예요.

 

한의학에선 뿌리를 제외한 식물 전체를 약재로 쓴다고 하니 정말 버릴 것 하나 없는

 

귀중한 식물이네요. 그럼 초석잠이 어떤 효력이 있길래 좋다고들 할까요?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초석잠은 우리 뇌 건강에 정말 좋습니다!

초석잠의 효능

 

치매잡는 두뇌 영양제

가장 잘 알려진 효능은 뇌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초석잠이 함유하고 있는 콜린, 페닐에타노이드가 뇌세포를 활성시켜줍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치매, 뇌경색, 기억력 증진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특히, 콜린은 뇌세포에 직접적인 작용을 하여 뇌신경과 관련된 생화학 물질을 생성하게 해주며

 

이로 인해 기억력을 돕고 노인성 치매인 알츠하이머를 예방하는데 큰 효능을 보인다고 합니다.

 

장기능에 좋아요!

올리고당 함유량이 많습니다. 올리고당은 장내 유익균의 먹이로 사용되는데요.

 

장의 유익균 수를 늘려주고 장 속을 깨끗하게 만들어 장기능을 좋게 합니다.

 

이는 변비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몸의 붓기를 뺄 수 있습니다.

주로 소변을 잘 못보시고 몸이 붓는 증상이 자주 있으신 분들이 드시게 된다면 좋을 수 있습니다.

 

이뇨작용이 있어서 붓기를 빼는데 탁월합니다.

 

혈관 건강과 간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초석잠 속에 함유된 아르기닌과 콜린, 스타키드린 등의 성분들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 순환을 잘 되게 하여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이는 고혈압과 동맥경화 같은 혈관 질환을 예방합니다.

 

또한 스타키드린과 아르기닌은 간 건강에도 도움을 주며 지방간과 같은 간질환 예방에도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효능을 지닌 초석잠! 생긴 것은 조금 거부감이 들 수 있지만 정말 좋은 식품인 것 같습니다.

 

그러면 이번엔 부작용과 먹는 방법에 대해 얘기해 볼게요.

 

 

 

초석잠 부작용과 알면 좋은 수확시기

 

초석잠은 찬 성질이 강하여 평소 몸이 찬 분들에겐 추천하지 않습니다. 배탈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네요.

 

또 택란이라는 초석잠과 비슷하게 생긴 식물도 있는데요. 이것의 효능은 초석잠과 달라 드실 때 유의를 하셔야 합니다.

 

택란은 자궁을 수축시키는 작용으로 유산의 위험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임산부는 섭취 안하는 것이 좋은데요.

 

둘의 모양이 비슷하여 혹시라도 임산부께서 초석잠이 아닌 택란을 드시게 된다면 정말 위험할 수 있습니다.

 

되도록 임산부 분들은 초석잠도 피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생 초석잠을 고르실 때 알아두시면 좋을 초석잠 보관법과 수확시기!

초석잠은 수확시기가 11월-2월 입니다. 따로 초석잠을 구매하실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이 기간에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수확시기가 지난 후 구매를 하시면 생 초석잠이 아닌 말린 초석잠이나 가루 형태로 구매하실 수 있을거예요.

 

초석잠은 냉동 보관을 하시면 안됩니다! 생 초석잠은 살아있는 식품입니다.

 

만약 얼렸다 해동하면 맛도 영양도 반감하죠.

 

생초석잠 그대로 지퍼팩이나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하시는 것이 가장 싱싱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권장온도는 3-5도입니다.)

 

이렇게 보관하시면 2-4개월 정도 보관 가능합니다. 세척하여 보관하면 오히려 저장성이 반감한다는 점도 알아두세요.

 

우유나 요거트에 초석잠을 섞어서 드셔보세요. 아주 맛있는 간식이 될거예요.

 

초석잠 먹는 방법

 

초석잠은 굉장히 아삭거리고 고소하며 단맛도 살짝 느껴집니다. 장아찌나 무침을 해서 먹어도 좋습니다. 

 

아니면 갈아서 가루로 만들어진 제품을 구입하여 따뜻한 물에 우려서 드시거나 요거트 우유와 같이 드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또 초석잠은 약불에 볶으면 빵빵하게 부풀어 바삭한 팝콘같은 식감을 낸다고 하네요. 아이들 간식으로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맛과 건강 모두 잡을 수 있는 아주 매력적인 초석잠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번에 반찬으로 초석잠을 이용한 장아찌나 무침을 올려 우리 가족 건강을 챙겨보세요!